easy islam

이슬람문명 이야기 - 공기 정화

장후세인 2013. 4. 25. 13:02

 

 

 

터키 건축가 시난(Sinan) 80개의 이슬람 성원과 50개 이상의 학교를 건축하였다. 그가 건축한 술레이마니에 이슬람 성원은 1557년에 완공되었고 그 규모는 장대하다. 이 성원은 공기 정화 시스템을 갖춘 첫 번째 공공 건축물 중의 하나이다.

 

시난은 성원 내부가 수 백 개의 양초와 기름 램프로 밝혀지도록 하였다. 다음은 양초의 밀랍이 탈 때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이다.

 

밀랍(wax) + 산소 + 이산화탄소 + 일산화탄소 + 탄소

 

탄소는 검은색의 검은 그을음 입자들로 이루어졌다. 일반적으로 대류의 흐름은 그을음이 전체 이슬람 성원 내부로 퍼지게 만들 것이다. 하지만 시난은 아름답게 장식된 성원 내부가 검게 변하기를 원치 않았다. 또한 예배자들이 탁한 공기를 호흡하는 것도 바라지 않았다. 시난은 공기의 흐름에 대한 실험을 하였는데, 공기와 벽면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서였다

 

 

이러한 실험들 중의 하나로 시난은 완공되지 않은 성원 중앙에 앉아 물담배를 피우는 실험을 하였다. 술래이만 왕이 성원을 돌아보던 중, 시난이 작업을 하지 않고서 성스러운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보고 매우 화가 났다. 시난은 그가 새롭게 디자인한 정화 시스템을 실험 중이라는 설명을 듣고서 화를 가라앉혔다

 

공기 정화 시스템은 연기를 좁은 관을 통해 끌어 들여 출입구 위의 작은 공간으로 들어가게 하였다. 그을음은 작은 공간의 벽면에 묻게 되고, 이것은 잉크를 만들기 위해서 모아졌다. 후덥지근한 공기는 건물 바깥으로 나가고, 깨끗한 공기가 바닥 근처에 놓은 관을 통해 들어왔다. 따라서, 창문을 열 필요도 없이, 특히 추운 겨울에는,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

 

유럽과 북아메리카 건축가들은 술레이마니에 이슬람 성원이 갖춘 저에너지 자연 환기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필요했다. 유사한 정화 시스템이 2005년 런던의 빌딩에서 보여졌을 때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