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 기독교에서 예언자의 지위가 무엇인가?
알라께서는 인간을 고귀한 목적, 즉 그분을 숭배하고 그분의 가르침과 인도에 기초한 지혜로운 삶을 살도록 창조하셨습니다. 알라께서 인간에게 분명하고 실질적인 가르침이 없었다면 어떻게 인간이 자신의 역할과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목적을 알 수 있었겠습니까? 따라서 인간에게는 예언자와 그들의 인도가 필요합니다. 알라께서는 각 민족마다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예언자들을 선택하여 알라의 메시지를 전하도록 하셨습니다. 꾸란은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모든 민족에게 예언자가 보내져 그들에게 이르렀으나니 그들은 정당하게 심판될 것이며 부정하게 다루어지지 아니하리라.” (10장 47절)
알라께서 또한 말씀하시기를:
“우리(하나님)가 모든 민족에게 예언자를 보내어 알라를 섬기되 악을 피하라 하매 그들 중 알라께 인도된 자 있었으며 방황하는 자도 있었으니 대지 위를 여행하며 진리를 부정하는 이들의 말로가 어떠했는가를 보라.”
(16장 36절)
이슬람에 의하면, 모든 예언자들은 사람들을 알라의 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해 알라에 의해 선택된 분들입니다.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예언자가 될 때까지 그리고 예언자가 된 뒤부터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올바른 성품과 인품을 지닌 가장 훌륭한 분들입니다. 알라의 예언자들은 결점이 없는 분들입니다.
예언자들에 대한 성경 말씀은 이슬람에서의 예언자의 개념과 많이 다릅니다. 이와 관련된 몇 가지 성경 구절을 살펴보겠습니다.
“솔로몬이 마음을 돌이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떠나므로...” (열왕기상 제11장 9-10절)
“...다윗이 사자를 보내어 저(헷 사람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자기에게로 데려오게 하고...더불어 동침하매 저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여인이 잉태하매 보내어 다윗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가 잉태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하 제11장 3-5절)
“...그(자부)가 유다로 말미암아 잉태하였더라.” (창세기 제38장 15-18)
“우리(롯의 딸들)가 우리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우고 동침하여 우리 아버지로 말미암아 인종을 전하자 하고... 롯의 두 딸이 아비로 말미암아 잉태하고” (출세기 제19장 32-36)
성경에 언급된 예언자들에 대한 위와 같은 이야기들은 이슬람에 있어서는 받아들여 질 수 없는 것들입니다. 성경에 언급된 하나님의 예언자들에 대한 묘사와는 달리 꾸란에서 그들은 독실하고 정직하며 사회에서 존경받는 분들로서 예언자의 지위에 있기 전에도 우상을 숭배한 적이 없는 분들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