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에서 이자를 금지시키는 목적은?
매매(賣買:물건을 팔고 사는 일)는 인간의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건전한 행위로써 알라께서는 이를 허용(할랄; Halal)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자놀이는 어느 한편의 이익만을 위한 것으로 개인 또는 가난한 계급이 부유한 계급으로부터 착취를 당하는 것이 됩니다. 국가는 그 예산을 국민이 내는 세금에 의존합니다. 사회는 이 돈을 가난한 자의 땀과 노력에서 거두어들이고 정부의 통치자들은 이 돈을 임의로 사용합니다. 사회의 한 구성원이 금전적 대부가 필요할 때, 그는 이자 때문에 부채를 지게 되고 그 부채를 청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인들의 빚에 의존하는 경제 체제로 인한 결과는 일부에게는 부를 가져다주지만 대부분에게는 빈곤을 가져다 줄 뿐입니다.
따라서 이슬람은 이자를 동반하는 모든 대부(貸付)는 ‘이자 놀이’라고 분명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알라께서는 이자 놀이가 마음속에 증오와 원한을 일으키고 사회를 분열시켜 사랑으로 맺어진 유대관계를 저해하기 때문에 금지된 행위로 규정하셨습니다. 알라께서는 상호간의 통일적 유대관계를 원하셨으므로 분열과 남용을 일으키는 불의를 금하셨습니다.
알라께서는 꾸란에 이러한 해악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인류에게 해결책을 제공하십니다.
“고리대금을 취하는 자들은 악마가 스침으로 말미암아 정신이 혼미하여 일어나며 말하기를 장사 또한 고리대금과 같은 것이니라. 알라께서 상거래는 허락하였으나 고리대금은 금지하셨노라. 주님의 말씀을 듣고 고리대금업을 단념한 자는 그의 지난 모든 과거가 용서될 것이며 그의 일은 알라와 함께 하니라. 그러나 고리대금업으로 다시 돌아가는 자 있다면 그들은 불지옥의 동반자로서 그곳에 갇힐 것이니라. 알라는 폭리로부터 모든 축복을 앗아가시고 자선의 행위에 축복을 더하시며 사악한 모든 불신자들을 사랑하지 않으시니라. 믿음을 갖고 좋은 일을 하며 예배를 드리고 자선하는 사람은 주님에게서 보상이 있으며 두려움도 슬픔도 없느니라. 믿는 자들이여! 알라를 공경하라. 만일 너희들이 믿음이 있다면 추구하는 이자를 포기하라. 만일 너희가 포기하지 않는다면 알라와 예언자께서 너희에게 경고가 있을 것이며 너희가 회개한다면 원금은 갖되 부정을 저지르지도 말고 부정을 당해서도 아니 되니라.”
(꾸란 2장 275-279절)
“오, 믿는 자들이여! 이자를 거듭하여 삼키지 말라. 그리고 알라를 두려워하라. 그러면 너희가 번성하리라.”
(꾸란 3장 130절)
채무자에 대한 친절한 행위는 알라의 명령이고 채무자를 대하는 예절에 대해서는 알라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채무자가 어려운 환경에 있다면 형편이 좋아질 때까지 지불을 연기하여 줄 것이며 보다 좋은 것은 너희가 알고 있다면 그 부채를 자선으로 탕감하여 주는 것이니라.” (꾸란 2장 280절)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는, 어려움에 처한 채무자에게 지불 기한을 연기해주는 사람은 알라의 은혜를 받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부 야스르(알라께서 그를 받아주시기를)가 전하는 하디스에 의하면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말씀하시기를,
“어려운 사람에게 부채상환 기간을 연장해주거나 부채를 탕감하여 주는 사람은 심판의 날 알라의 보호를 받을 것이니라.” (무슬림이 전함)
또한 예언자(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는 그 분의 교우들에게, 이자놀이가 사회를 어떻게 파괴하는지를 제시하시며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이를 멀리하도록 하셨습니다. 예언자(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이자의 금기사항에 대해서 하신 말씀들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부 후라이라(알라께서 그를 받아주시기를)가 전하는 하디스에 의하면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승천했을 때 배가 집채만큼 큰 자들의 곁을 지나게 되었느니라. 이들의 배속에는 밖에서도 볼 수 있는 뱀들이 있었느니라. 그래서 나는 가브리엘 천사에게 ‘이들은 누구입니까?’라고 묻자, 가브리엘 천사가 대답하기를, ‘이들은 이자 놀이를 한 자들입니다’.” (아흐마드와 이븐 마제가 전함)
압둘라 이븐 마스우두(알라께서 그를 받아주시기를)가 전하는 하디스에 의하면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자를 사용하는 자, 이자를 지불하는 자, 이자를 기록하는 자, 이자를 목격하는 증인들에게는 알라의 저주가 있느니라.” (아부 다우드가 전함)
압둘라 이븐 마스우두(알라께서 그를 받아주시기를)가 전하는 또 다른 하디스에 의하면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자에는 73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가장 죄가 가벼운 이자는 자신의 어머니와 성관계를 가지는 것과 같으니라. 그리고 가장 죄가 무거운 이자는 무슬림의 명예와 존엄성을 훼손하는 것과 같으니라.” (하킴이 전함)
이슬람에서 이자를 금지시키는 목적은 사람들로부터 기만과 시기 그리고 위화감을 조성함으로써 정당한 소득을 얻지 아니하므로 정당하고 건전하며 생산적인 상행위 즉 농업, 산업, 공업 및 상업 등에 투자하도록 유도하여 노력에 의한 대가를 얻게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무슬림 형제간에 적개심과 증오 그리고 분쟁의 요소를 없애고 무슬림으로 하여금 재앙으로 유인하는 것들로부터 멀리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자를 취하는 사람은 공정하지 못하고, 공정하지 못한 결과는 항상 그 사람의 반대편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자를 안 받고 형제들에게 돈을 빌려줌으로써 무슬림 형제간에 친절을 베풀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고 이로 인해 채권자와 채무자의 관계가 호전되어 빌린 금액을 이자 없이 되돌려 줄 때 무슬림간의 진정한 사랑과 형제애가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예언자(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이슬람력 10년 고별의 순례시 아라파트 평원에서 10만 여명의 무슬림들에게 고별연설을 하실 때 이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알라께서는 이자를 취하는 것을 금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이제부터 이자로부터 얻은 채권을 포기해야 할 것이니라. 하지만 여러분의 재산은 지켜도 되느니라. 여러분은 어떤 불공정한 일을 당하지 않을 것이니라.”
예언자(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알라의 명령으로 이자놀이를 금하심으로써 우리 인류의 사악한 삶을 반성토록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