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이슬람에서 음주를 금하는 이유는?

장후세인 2013. 2. 22. 09:33

 

술은 태고 적부터 인간 사회에 재앙을 가져왔습니다. 전 세계에 걸쳐 무수한 생명을 앗아가고 끔찍한 불행을 일으켰습니다. 술은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합니다. 매일 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생명을 잃고 있고, 많은 가정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술 때문에 소비되는 돈만 해도 매년 천문학적인 금액에 달합니다. 음주 습관이 불러온 궁핍과 불행 때문에 불우한 집안이 부지기수에 달합니다. 게다가 건강과 정신은 피폐해지고, 재산은 줄어들며 가족은 뿔뿔이 흩어집니다. 인간 존엄성이 훼손되고 도덕심이 없어지며 현실을 도피주의자가 됩니다. 소위 교제상 술을 마신다는 사람은 모두 알콜 중독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슬람은 이러한 위험을 좌시하거나 비극적인 삶을 살도록 방관할 수만은 없습니다. 알라께서는 그분의 무한한 지혜로 사탄이 쳐놓은 올가미를 조심하라고 경고하십니다. 이슬람은 ‘인간의 자연스런 종교’입니다. 이슬람의 모든 교훈은 인간의 자연스런 상태 유지를 목적으로 합니다. 술은 인간과 사회를 자연스런 상태에서 이탈시킵니다. 술은 인간을 인간 자신이 스스로 더 우월하다고 주장하는 동물의 위치보다도 더 낮은 위치로 타락시킵니다. 이것이 바로 이슬람에서 음주를 금하는 이유입니다.

                                                  

술을 마시는 것을 금지하는 것은 꾸란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성서에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포도주를 마시면 바보처럼 되고, 많이 마시게 되면 미친 듯이 사납게 되므로 누구든지 술에 현혹된 자는 현자가 아니니라.” (성경, 잠언 21장 1절)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지 말라.” (성경, 에베소서 5장 18절)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는 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많은 양으로 취하게 하는 것은 물론 적은 양으로 취하게 하는 것도 금지되느니라.” (이븐 마제가 전함)

 

그러므로 한 잔만 혹은 한 모금만 마신다는 변명의 여지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분께서는 또한 말씀하시기를,

술은 모든 악의 근원이며 가장 수치스러운 해악이니라.” (이븐 마제가 전함)

 

술은 마시는 사람뿐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술을 거래하는 모든 사람도 알라로부터 저주를 받습니다.

아나스(알라께서 그를 받아주시기를)가 전하는 하디스에 의하면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말씀하시기를,

“알라께서는 술과 거래하는 사람들에게 저주를 내리시니라. 술을 제조하는 사람, 제조된 술로 이익을 취하는 사람, 술을 마시는 사람, 술을 운송하는 사람, 술을 가져오는 사람, 술을 따르는 사람, 술을 파는 사람, 술로 돈을 버는 사람, 술을 사는 사람, 누군가를 위해 술을 사는 사람 모두이니라.” (이븐 마제가 전함)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 누군가가 술을 약으로 쓸 목적으로 만드는 것에 대하여 묻자, 그 분께서 말씀하시기를, “술은 치료약이 아니라 병 그 자체이니라.” (무슬림이 전함)라고 하셨습니다.

 

히즈라 4년, 술에 대한 꾸란 구절이 단계적으로 세 번에 걸쳐 계시된 후 술은 무슬림에게 금기사항으로 규정되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에는 “술은 유익함보다 해악이 더 크다.”라는 꾸란 구절이 계시되었고, 두 번째 단계에는 “술을 마신 상태에서 예배를 금지한다.”라는 꾸란 구절이 계시되었습니다. 이 계시로 인하여 술을 마시는 자들의 숫자가 많이 줄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단계에는 다음과 같은 꾸란 구절이 계시되었습니다.

오, 믿는 자들이여! 술과 도박과 우상숭배와 점술은 사탄이 행하는 불결한 것들이거늘, 그것들을 피하라. 그러면 너희가 번영하리라.” (꾸란 5장 90절)   

 

예언자 무함마드(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의 교우 아나스(알라께서 그를 받아주시기를)가 전하는 말에 의하면 “우리는 다 같이 술을 마시고 있었습니다. 나는 친구들에게 술을 대접하고 있었는데 바로 그 순간 ‘술은 금지되었다’라는 꾸란 구절이 계시되었습니다. 그 순간 술을 따르던 자들은 술 따르기를 멈추었고, 잔을 들어 건배하려고 했던 사람들은 동작을 멈추고 그대로 잔을 내려놓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술통에 있는 술을 다 쏟아버렸습니다. 이 꾸란 구절이 계시된 이후에는 아무도 술을 마시지 않았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무슬림들은 집에 있는 술들을 쏟아버렸고, 쏟아버린 술은 며칠 동안 계속 메디나 거리에서 흘러내렸습니다.

 

알라께서는 위 꾸란 구절의 바로 다음 구절에서 왜 술을 금지시켰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십니다.

사탄은 술과 도박으로써 너희들 간에 원한과 증오심을 유발시키고 알라를 염원하고 예배함을 방해하려 하노라. 너희는 단념하지 않겠느냐?” (꾸란 5장 91절)

 

사람들은 알라의 명령이 있자마자 술을 다 쏟아버리고 바로 금주를 하였는데 바로 이것이 혁명이 아니겠습니까? 음주 문화의 패해가 만연한 현대사회에서 그 어떤 통치자가 수많은 사람들이 일시에 금주를 하도록 할 수 있겠습니까? 이러한 일을 생각해볼 때 이슬람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예언자(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 알라의 말씀대로 술을 금지시키셨으며 수백 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술의 폐해로부터 보호하셨습니다. 예언자(그분에게 알라의 평화가 깃들기를)께서의 성공은 현대에서 술의 금지하는 것에 대한 많은 운동과 과학이 발전함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을 비교하면 더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